Ⅰ. 작품 선정 배경
ⅰ. 이쾌대의 업적
화가 이쾌대가 한국 미술사에 기여한 바는 매우 중요하다. 그는 일제강점기 하에 사회와 거리를 두지만 비판은 하지 못했던 다른 근대 화가들과는 다르게 한국 근대 미술의 실체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첫째로 그는, 그 때 그 때의 한국 근대 미술의
이쾌대는 제 11회 선전에 「정물」을 출품하여 입선했으며, 그해 가을 제 3회 <전국 남녀 학생 작품전람회>에 중등 회화부에서 「자화상」으로 삼등상을 받는다. 이를 계기로 이쾌대는 그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게 되었으며, 이 시기에 제작된 그림으로 1932년 「남자의 초상」과 「책보는 두 여인」,
1. 왜 이쾌대에 주목하는가?
화가는 그 작품으로서 기억되지만, 이쾌대라는 화가는 처음부터 우리에게 기억될 수 없었다. ‘월북화가 이○대’, 그 가운뎃자를 파먹힌 한 화가는 월북화가라는 이유로 감춰져 있었다. 한국전쟁이라는 이데올로기 전쟁에서 포로로 수용소에 갇혀 있었던 화가, 그리고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
문화의 유입, 유럽음악이 러시아에 유입
러시아 귀족사회는 특히 이탈리아 오페라에 열중
이탈리아 풍 오케스트라단을 조직해 즐기는 풍조까지 있었음
2)러시아 음악의 역사
17세기 : 이전의 단선율 음악에서 벗어나 화음중심의 다성음악 양식을 가지게 됨
→러시아 민족음악의 틀을 형성함
1-1러시아개관(1)
1.러시아의 위치와 시차
1)러시아의 위치
- 동경 약 19도에서 서경 약 169도까지
-북위 42도에서 82도까지 (북위 50도 이북)
즉, 유라시아대륙의 북쪽지역에 위치해있다.
2)러시아의 영역
러시아를 유럽과 아시아의경계를 나누는 산맥: 우랄산맥
3)러시아의 시차
-영토가 광대해 동서간
Ⅰ 서론
월북 후 이용악이 북한문단에서 발표한 작품으로는 「평남관개시초」(1956.8), 「우리 당의 행군」(1964), 「땅의 노래」(1966), 「당중앙을 사수하라」(1967), 「붉은 총성을 천백배 불태워」,「오직 수령의 둥지에 뭉쳐」등이 있다. 아울러 김상훈과 함께 번역 출간한 『역대악부시가』(1963)등이
한국 영화 역시 예술적인 면에서나 흥행면에서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영화 장르인 멜로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특별히 이 레포트에서는 미국의 멜로영화의 역사와 특징 및 한국 멜로 영화의 역사와 변천을 분석하는 것을 중심적으로 다
이쾌대는 재조명을 받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이 대단하긴 대단했던 모양이다. 최열(미술 평론가, 한국근대미술사학회 회원)은 이쾌대를 뿌리 깊은 나무에 비유했다. 어떤 기법이나 양식이든 자기 것으로 소화해내는 모습이 그렇다는 것이었다.
유화물감이라는 생소한 재료가 국내에 들어온 것은 20